에너지 쉼표 신청 방법 현금 보상 참여 절차
에너지 쉼표는 평소보다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절약한 만큼의 전기를 판매해 금전으로 보상 받는 제도입니다.
연간 최대 500만 원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에너지 캐시백 보다 최소 10배에서 많게는 30배까지 더 많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쉼표
여름, 겨울철 등 전력 수요가 급증할 때 수급을 맞추기 위한 방법으로 에너지쉼표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전기 사용량을 줄여 달라고 요청을 하고, 참여자의 전력 절감량 만큼 현금으로 보상해줍니다.
이때 전기를 절약하면 1kWh당 약 1,000~1,300원의 현금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동 시간에 따라 보상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캐시백과 비교해 10~30배 정도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신청자는 절감한 전력을 시장에 팔아 현금 보상을 받고, 절감한 만큼 발전기를 돌리지 않아서 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제도입니다.
참여 효과
여름과 겨울에는 전력 사용량이 많은 만큼, 발전소도 많이 가동되고 미세 먼지 배출도 늘어납니다.
그만큼 전력 생산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과부하로 인해 정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전기 사용량이 많아질 때, 에너지쉼표를 통해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를 아끼면 돈을 준다는 보상이 있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수록 환경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서울시 395만 가정의 5%가 참여하면 소규모 열병합발전소 1대(30MW)를 정지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여 절차
아래의 상황일 때, 전력 거래소에서 에너지쉼표 참여자들에게 전기 사용 감축을 요청합니다.
- 미세 먼지 증가로 3개 권역 이상 미세먼지 ‘나쁨’ 이상 일 때
- 전기 사용량 증가로 전력 수급에 비상이 생겨, 예비력 ‘준비’ 혹은 ‘관심’ 단계 일 때
미세먼지 경보, 이상기온 발생, 전력 수급 비상, 적정 공급예비력 미달 등일 때 전력거래소에서 감축 요청을 시행합니다.
문자,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감축 요청을 받은 참여자들은 직접 조명, 가전제품을 끄거나 사용량을 줄여서 동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가전, 스마트 조명 등이 있는 경우 감축 발령 시 자동으로 전기 사용을 줄이도록 설정(Auto DR)하면 에너지쉼표에 쉽고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력감축 요청은 최대 1일 1회 1시간 이내로 발령할 수 있습니다.
참여 혜택
전력 감축에 동참하게 되면 수요관리사업자를 통해 금전적인 혜택 등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금전 보상
- 통신비 할인
- 쿠폰&지역 상품권
- 사회단체 기부
금전 보상은, 전력거래소에서 수요관리 사업자에 kWh당 약 1,600원을 지급하면 수수료를 제하고 고객들에게 약 1,000~1,300원/kWh을 지급합니다.
연간 최대 500만 원에 달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 통신비 할인, 쿠폰, 지역 상품권의 형태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보상 방법을 ‘기부’로 선택해 아름다운재단 지원사업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과 SK텔레콤, LG유플러스가 함께 에너지 쉼표 매칭 펀드를 만들어 이를 통해 기부하면 기부금의 10배가 추가로 기부됩니다. 탄소중립 참여와 함께 보상금으로 취약계층 및 사회적 약자를 도울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신청하기
신청 대상
개인 주택이나 공동 건물의 개별 세대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나 계약 전력이 70kW 이하 전기 사용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 소형 점포, 기업, 대규모 사업장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실시간으로 전력 사용량을 파악해야 하므로 실시간 검침에 필요한 ‘스마트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 계량기는 지능형 검침 인프라(AMI)로, 기존의 전기 계량기와 달리 15분 단위로 소비자가 사용한 전력량을 파악할 수 있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 원격 검침이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
신청은 기간별로 나누어서 받고 있는데요.
- 춘계: 2월 15일 ~ 2월 22일 ⇒ 거래 적용일 3월 1일
- 하계: 4월 20일 ~ 4월 30일 ⇒ 거래 적용일 6월 1일
- 추계: 8월 15일 ~ 8월 20일 ⇒ 거래 적용일 9월 1일
- 동계: 10월 20일~10월 31일 ⇒ 거래 적용일 12월 1일
신청 기간은 정해져 있지만, 수요관리사업체에서 매월 수시로 신청을 받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방법
참여를 희망하는 신청자가 수요관리사업자를 통해 가입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에 접속해 [에너지 쉼표소개] – [사업자현황]을 클릭하시면 수요관리사업자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요관리사업자에 따라 신청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는 한전 에너지 마켓 플레이스 홈페이지에서 전력수요관리사업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전 계약 고객
직접 한전에서 전기요금 영수증을 받고 납부하는 고객은 다음과 같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AMI 계량기 설치 확인하기
- 스마트 계량기가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한전 홈페이지 또는 한전:ON 어플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사용량, 전기요금 조회등에 필요한 AMI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한전:ON 어플 또는 한전 고객센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처리 기간은 2주 내로 계량기가 설치되며, 설치 장소에 따라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 수요관리사업자를 통해 가입 신청하기
대표적인 수요관리사업자 앱을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건물 고객
아파트 등 집합 건물에서 관리사무소를 통해 전기요금을 납부하는 고객은 다음과 같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AMI 계량기 설치 확인하기
- 수요관리사업자를 통해 가입 신청하기
대표적인 수요관리사업자 앱을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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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캐시백에 비해서 에너지 쉼표가 10~30배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요.
AMI 계량기가 없거나 설치가 어려운 가정은 에너지 캐시백에 동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에너지쉼표와 에너지 캐시백은 중복 참여가 가능한 만큼 전기를 감축하면서 이중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에너지 캐시백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