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kWh당 최대 100원 지급
에너지 캐시백은 가정에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만큼 한전에서 전기요금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전력 감축에 동참할 시 kWh당 최대 1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에너지 효율 향상과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캐시백 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캐시백
물가 상승과 더불어 전기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난 5월 인상된 전기 요금으로 인해, 2023년 1분기에 비해 4인 가구 기준 월 3,020원을 더 부담하게 되었는데요.
2022년도부터 한전에서 운영하는 사업인 ‘에너지 캐시백’을 이용하시면, 가정에서의 전기 요금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한 전기량이 이전과 다르게 줄어들면 일정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에 거주하면 전기 요금에 할인되어 청구되고, 아파트에 거주하면 연말에 현금으로 돌려받습니다.
단, 절감율의 30% 한도까지 캐시백을 지급합니다. 장기 출장이나 여행등으로 절감율이 높아지는 경우 캐시백이 과다하게 지급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고자 상한 기준이 설정되었습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전기 사용량이 증가해 절감하지 못하더라도 불이익은 없으니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청 대상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 전기 요금을 관리비에 포함하여 납부하는 아파트 주민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가정용 전기 사용 고객과 공동 주택에 거주하는 고객별로 캐시백 지급 기준, 신청 방법 등을 안내하겠습니다.
지원 예외
전기 요금을 관리비에 납부하는 아파트 중 사용전력량 정보가 미제출된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신규 전기 사용 등 직전 1개월 분의 사용전력량에 대한 자료가 없는 고객, 한전이 시행하는 타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는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가정용 에너지 캐시백
매월 산정된 캐시백은 다음달 전기요금 청구 시 반영됩니다.
산정 기간중에 신청자의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캐시백 지급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용도가 주거용이 아닌 ‘상업용’ 등 다른용도로 사용되는 주택의 경우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과거 2년에 비교해 사용량을 3% 이상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만약 기존 캐시백에 더해 5% 이상을 더 줄이면 추가로 캐시백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급 기준은 기본캐시백, 차등 캐시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약, 청구되는 전기요금보다 캐시백 금액이 많은 경우는 당월 요금에서 차감 후, 다음달로 이월되어 적용됩니다.
기본 캐시백
최소 절감률 3%와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절감률 이상을 달성한 경우, 절감량 1kWh당 30원을 지급합니다.
차등 캐시백
동일 지역 참여자의 평균절감률 상관없이 절감률 5% 이상을 달성시, 절감률 구간별로 1kWh당 30~70원을 차등 지급합니다.
절감률을 20% 이상 달성 시, 기본 캐시백인 30원에 더해 kWh당 총 100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 가정의 평균 사용량은 400kWh입니다. 여기에서 20%를 아끼면 8,000원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줄어든 사용량에 따라 전기 요금은 총 2만 8,43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적용 시기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하는 달부터 캐시백을 산정하여 다음 달 전기 요금에 청구됩니다.
전기요금 산정 기간은 1월부터 말일이 아니라, 신청자의 전기 요금 산정기간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검침일이 15일 인 고객의 8월분 전기요금은 7월 15일~8월 14일까지가 전기요금 산정기간이 됩니다.
따라서, 신청 시 산정 기간 동안 신청한 경우에 8월분의 전기 사용량부터 산정되어 캐시백이 적용됩니다.
이사
만약, 이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기존 사용량이 없는 경우에는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이용하여 산정합니다.
또는 이사를 나가는 경우, 이사한 달의 캐시백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이사가 완료 된 후, 다시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하면 신청하는 월부터 적용됩니다.
신청하기
신청인
주민등록 주소지의 가구원 중 한 명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소지가 다른 가족이 있는 경우 대리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신청 기간
별도의 신청 기간 없이 연중 언제든 신청 가능하며, 최초 1회 신청만 하시면 됩니다. (매월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올해 8월 31일까지 신청한 고객은 7월분까지 소급해서 캐시백을 차감받을 수 있습니다.
평균 절감률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불이익은 없으니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신청 방법
아래 한전 캐시백 신청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거나, 한전 모바일 앱인 한전:ON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후 회원가입을 마치시면 자동으로 신청 완료됩니다.
만약 ‘고객번호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면 한전 고객센터(123)에 연락해 본인 명의로 고객등록을 마친 뒤, 고객번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가까운 한전 지사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회하기
캐시백 신청을 마치셨다면, 홈페이지에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캐시백 조회하기]를 통해 얼마나 절약했는지, 캐시백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자세한 조회가 가능하니 홈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해보세요.

공동주택 에너지 캐시백
아파트 단지 대상 에너지 캐시백은 동일 지역 아파트의 평균절감률을 기준으로 합니다.
캐시백은 신청 시 등록한 아파트 또는 입주자 대표 계좌로 23년 12월에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아파트가 열병합 아파트일 경우에는 자체 발전기 사용으로 세대별 전기 사용량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캐시백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지급 기준
최소 절감률 3%와 동일지역 참여 아파트 평균절감률 이상을 달성한 경우, 구간별로 정해진 금액을 지급합니다.
해당 아파트에서 캐시백을 지급 받은 경우 중복 지급을 막기 위해 차감하여 산정됩니다.
참여 기간은 신청한 달부터 11월까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8월에 신청할 경우 최대 4개월이 됩니다.
적용 시기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하는 달부터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8월에 캐시백을 신청하면 8월분의 전기요금부터 적용되어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신청인
아파트 에너지 캐시백 신청은 관리사무소 또는 입주민대표회의(법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
아파트 단지는 24년부터 에너지 캐시백이 폐지될 예정이니, 23년 6월 7일~23년 11월 30일까지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 방법
아래 홈페이지에서 대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산정 방법
그렇다면, 절감량과 절감률, 참여자의 평균절감률은 어떻게 산정될까요?
- 절감량(kWh) :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 절감활동기간의 사용량
- 절감률(%) : 해당기간 절감량 ÷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 100
- 참여자 평균 절감률 : 동일 지역 참여자의 해당기간 절감량 합계 ÷ 동일지역 참여자의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합계 × 100
2개년이 아닌, 1개년 사용량만 있는 경우에는 1개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중복 신청
탄소 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등 타 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업에는 중복 참여가 가능합니다.
장애인, 기초생활 수급자는 기존의 복지 할인 혜택으로 전기 요금 감면을 받고 있어도 중복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전이 시행하는 타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는 중복 신청할 수 없습니다.
문의처
- 한전 고객센터 123
- 에너지 캐시백 홈페이지
홈페이지 링크를 들어가면 지역별로 애너지 캐시백 담당자 연락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캐시백 회원탈퇴를 하고 싶은 경우, 홈페이지의 회원정보 수정에서 직접 회원탈퇴가 가능합니다.